top of page
조율, 조율사

Q. 조율 가격은 왜 집집마다 다른가요?

A. 조율사 선생님들 사이에서는 “피아노는 뚜껑 열어봐야 안다”는 우스갯소리가 있더군요. 그만큼 피아노의 상태에 따라 손 봐야 하는 곳이 천차만별이란 뜻이겠죠. 피아노마다 상태도 다르고, 조율 시간도 다르며, 적용 기술도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.
부품이 닳거나 끊어져서 교환해야 할 수도 있고, 정말 오래된 피아노는 조율사님의 수고가 훨씬 더 많이 들죠. 그뿐만 아니라 좀 더 예민하신 분들은 더욱 더 좋은 소리를 위해 소리의 색깔(tone)을 요구하시기도 하고… 각자의 상황에 맞게 피아노 상태를 맞춰 주시면서 가격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 점 양해해주세요.

Q. 동네에 어떤 분은 더 싸게 해준다고 하시던데, 가격 네고 가능한가요?

A. 어느 분야나 같겠지만 가격 경쟁은 결국 저품질을 초래하게 되더라고요. 특히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하는 기술 분야는 오죽하겠어요. 덜 꼼꼼하더라도 싸면 장땡일까요? 저렴한 조율 비용은 피아노 한 대당 조율하는 시간을 줄여, 더 많은 피아노를 조율해야 하니 아무래도 오랫동안 피아노를 봐주실 수가 없죠. 결국 금방 다시 조율을 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.
저희 <조율사아저씨>는 선생님들의 능력과 수고에 걸맞은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드리기 위해 노력합니다. 조율사아저씨의 조율사 선생님들께서는 실제로 부품 교환 가격을 제외한 기술 영역 부분에서는 오히려 더 해주지 못해 안달이시던데. 꼼꼼한 피아노 조율, 한 번 믿어보세요!

bottom of page